인감증명서는 특정한 서류나 계약에서 개인의 신분과 서명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용도에 따라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각 용도별 발급 절차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란?
정부(행정청)에 등록된 인감과 같다는 것을 증명하는 신분 확인 문서입니다. 본인의 진위여부 확인 또는 증명할 일이 있을 때 인감증명서가 요구됩니다. 때문에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인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 인감 등록 방법
- 인감 등록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합니다.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본인의 신분증과 등록할 인감도장을 준비해서 등록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 인감등록 후 인감도장을 분실한 경우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 인감 변경 신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의 경우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 또는 관할 대법원 등기소를 통해 직접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대법원 등기소에서도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 절차
- 정부24 로그인(공인인증서) > 민원서비스 > 인감증명서 발급 신청 > 전자문서 발급
- 인터넷 등기소 - 용도에 맞는 인감증명서 발급신청 > 전자문서 발급
인감증명서 종류
인감증명서의 경우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일반용과 매도용으로 분류가 됩니다.
- 일반용 : 본인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요구되는 문서입니다.
- 매도용 : 부동산 매매, 임대차 계약, 자동차 매도, 등록 시에 사용되는 서류입니다. 매수자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와 같은 인적사항이 기재되어 있고, 이때 주의사항은 서류에 기재된 개인정보 내용이 발급받는 시점의 주민등록등본에 기입된 정보와 일치해야 합니다.
사용 용도별 필요서류
- 일반 인감증명서 : 본인의 신분증
- 대리인이 발급하는 경우 : 대상자 신분증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
- 차량 등록용/매도용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차량등록증 사본
- 부동산 매도용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부동산 매수인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정보 필요
*부동산 매도용은 온라인 발급 불가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 인감증명서의 경우 법인의 대표자의 등록된 인감에 대한 증명서를 발급받는 서류입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등록 방법
법인 인감증명서의 경우 관할 등기소에 법인 대표의 신분증과, 인감신고서, 개인 인감증명서, 인감대지가 필요합니다.
인감이 등록되면 인감 카드가 발급되고 인감카드는 추후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시 필요합니다.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등기소 방문 : 가까운 등기소 찾기 바로가기
- 무인발급기 : 무인발급기의 경우 법인 인감증명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1000원)
- 인터넷 등기소 예약
인감증명서 발급 수수료
- 온라인 발급 : 무료
- 무인발급기 : 1000원(법인만 가능)
- 주민센터, 구청 방문 : 600원 (신분증 필요)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인감증명서의 법적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발급일로부터 1~3개월 이내의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인감증명서 제출처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인감증명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법인과 일반(개인)용이 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발급 방법, 필요서류,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고 인감증명서 발급에 차질 없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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